> 뉴스 > 시사
신문에서 보는 시사상식
한림학보  |  news@hallym.ac.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9.07  14:19:4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일국양제

‘일국양제’는 하나의 국가, 두개의 제도(One Country, Two Systems)다. 중화인민공화국 안에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두 체제가 공존하는 것을 말한다. 중국의 홍콩과 마카오 통치 원칙이며 대만 통일 원칙을 의미한다. 중국의 대륙과 홍콩·마카오·대만은 하나의 국가다. 공산당이 집권하고 있는 중화인민공화국이 국가의 주체이며 중화인민공화국 정부가 중국 전체를 대표하는 합법 정부이다. 대만은 자치권을 갖는 지방정부라는 기본 전제를 가지고 있다.

   
 
블랙스완

‘블랙스완’은 도저히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이 일어나는 것을 얘기하는 것이다. 월가 투자전문가인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가 그의 저서 '검은 백조(The Black Swan)'를 통해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예언하면서 두루 쓰이게 됐다. 원래는 검은 색깔을 가진 백조를 떠올리기 쉽지 않은 것처럼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어떤 것 또는 고정관념과는 전혀 다른 어떤 상상이라고 쓰이기도 했다. 그러나 17세기 한 생태학자가 실제로 호주에 살고 있는 흑조를 발견함으로써 ‘불가능하다고 인식된 상황이 실제 발생하는 것’이란 의미로 전이됐다.
 

   
 
폴리페서

‘폴리페서(Poli Professor)’는 쉽게 말해 정치(Politics)와 교수(Professor)를 결합해 만든 용어다. 단순히 정치문제에 관심이 있는 정도로는 폴리페서라고 불리지는 않는다. 학문적 성과와 전문성을 정치에 접목시켜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긍정적 측면도 있다. 하지만 학문연구 풍토를 저해하고 학계의 권력지상주의를 부추긴다는 비판이 더 강하다. 즉, 잦은 휴강과 부실한 수업 등으로 학생들의 학습권이 침해받을 뿐 아니라 선거에 출마해 당선되면 교수직을 유지한 채 장기 휴직을 하고 낙선되면 다시 대학으로 복귀하는 등 비도덕적인 행동을 하는 사례가 잦기 때문이다. 조국 법무부 장관후보도 폴리페서 논란이 있었다.

   
 
스푸마토

‘스푸마토’는 인물의 윤곽선을 일부러 흐릿하게 처리해 경계를 없애는 미술 기법을 말한다. 회화·소묘에서 매우 섬세하고 부드러운 색의 변화를 표현할 때 쓰는 음영법이다. 안개와 같이 색을 미묘하게 변화시켜 색깔 사이의 윤곽을 명확히 구분 지을 수 없도록 명암을 준다. 다빈치는 스푸마토 기법을 사용해 모나리자를 그렸다. 가까운 곳의 풍경은 붉은 색조를 사용해 명확하게 묘사한 반면, 먼 배경은 푸른 색조를 사용하고 윤곽선을 흐리게 그려 평면의 작품 안에서도 공간감이 느껴지도록 했다.

 

한림학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기기사
1
[보도] 학생들 위한 청춘노선 11월 중으로 시행 연기
2
[보도] 4차 산업 시대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
3
CEO 특강, 황윤익 쏘카 본부장과 양향자 부위원장 방문
4
중국 대만외 지역 교환학생 오리엔테이션
5
취업진로센터 ‘온라인 입사지원서 클리닉’ 진행
6
한림장학회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자리
7
[기획] 도서관 4층 자유롭고 편안한 공간 ‘창의공방’으로 탈바꿈
8
[기획] 학생생활관, 사생 불편 계속
9
[시사] 조국 후보, 법무부장관 될까
10
신문에서 보는 시사상식
신문사소개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24252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길 1 캠퍼스라이프센터 9-308호 한림학보사
제보 및 문의 : news@hallym.ac.kr / 033-248-28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찬미(간사)
Copyright © 2005 한림학보. All rights reserved. news@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