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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차없는 캠퍼스’ 무색한 학내 공유 전동킥보드개인형 이동장치 사고 2년간 약 4배 증가 동승 탑승ㆍ도로 활개 지적
원태경 기자  |  dory1104@hallym.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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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11.14  12: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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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전동킥보드 이용자가 보호 장구를 미착용한 채 캠퍼스를 달리고 있다. 사진 김영경 기자

학내 공유 전동킥보드 수가 눈에 띄게 증가했지만 정확한 대응책은 마련되지 않고 있다.

지난달 국내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가 춘천, 천안, 안산 등 대학가 10곳을 핵심 배치 구역으로 선정했다. 공유 전동킥보드 사업은 우리 대학을 비롯해 강원대, 춘천교육대에서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어플을 통해 탑승 후 원하는 곳에 쉽게 도착할 수 있는 편리성과 이동성을 보장한다.

그러나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인도 주행, 안전모 등 보호 장구 미착용 등으로 인한 전동킥보드 관련 사고도 늘고 있다. 지난달 용인의 한 대학 캠퍼스에서 헬멧을 착용하지 않은 채 킥보드를 타던 학생이 도로 위에 쓰러져 의식을 찾지 못한 채 끝내 숨진 사고가 발생했다. 도로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접수사고 건수는 2017년 117건, 2018년 225건, 2019년 447건으로 2년간 약 4배 가까이 증가했다.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는 ▲헬멧 착용 ▲인도주행 금지 ▲다인승 금지 ▲교통법규 준수 등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한 10대 원칙을 내세웠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전동킥보드 이용자들의 안전 불감증이 첫째로 지적된다. 헬멧없이 학내 이동뿐만 아니라 춘천역, 강원대까지 이동하는 A 학우는 보호 장구 마련에 대해 “단거리를 편하게 갈 목적이라 착용하지 않았다”며 안일한 태도를 보였다. 이어 “면허가 없지만 원활한 이동을 위해 자주 이용한다”고 말했다. 이는 운전면허증을 등록하지 않아도 대여할 수 있는 허술한 시스템으로 지적된다.

대여와 반납 절차가 간편하지만 주차 관련 규정이 없다는 것 또한 문제점으로 제기된다. 일부 이용자들은 인도와 도로를 넘나드는 무차별 주차를 하며 피해를 끼치고 있다. 한호정(일본ㆍ3년)씨는 “전동킥보드가 인도로 넘어와 통행을 막는 경우가 있다”며 학내에서 질서없이 사용하는 이용자들에 대한 불만을 표출했다. 무면허 운전 및 안전 매뉴얼 대응책에 대해 묻자 업체 측은 “답변 드릴 수 없다”며 책임을 회피했다.

전동킥보드 업체는 1인용 탑승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2명 이상 타고 다니는 것은 불법이지만, 학내에서 쉽게 목격된다. 대학본부 앞에서 교통 지도를 하고 있는 이성학 주차관리유도원은 동승 탑승의 위험성을 지적했다. 이씨는 지난달 오전 8시경 사색의 정원을 지나 한림레크리에이션센터 쪽으로 동승 탑승을 하던 학우들이 턱에 걸려 사고난 것을 목격했다. 그는 “학내 전동킥보드 타고 다니는 학생들이 불안하고 위험해 보인다”고 전했다.

대학 관계자는 “현재 전동킥보드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안전을 우선으로 대처보다 예방을 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 증가하는 추세 속에서 속도 제한 등 명확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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