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기획
[기획] 중국제품 PPL에 역사 왜곡까지?…K-드라마 ‘빈축’SBS ‘조선구마사’ 논란 끝에 폐지 결정 ‘빈센조’ ‘여신강림’ 속 중국 PPL 남발
이난초 기자  |  chsksdl@hallym.ac.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4.03  10:56:4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사진 출처: 드라마 ‘조선구마사’ ‘빈센조’ ‘여신강림’

중국의 동북공정이 국내 콘텐츠에도 영향을 미치며 시청자들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2일 방영된 SBS 드라마 ‘조선구마사’가 방영 2회 만에 폐지됐다. 조선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에서 중국 전통 음식과 소품 등이 등장해 중국 동북공정의 일환이 아니냐는 비판 여론이 거셌기 때문이다.
동북공정은 고구려, 발해 등 현재 중국 국경에 포함된 모든 곳에서 전개된 역사를 중국의 것으로 만들려는 시도를 의미한다.

조선구마사는 첫 회부터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주요 등장인물인 충녕대군이 방문한 조선 기방에는 중국의 문화가 가득했다. 기방의 건축양식은 중국식을 따랐으며, 중국 술, 월병, 딤섬 등 중국 전통 음식이 제공됐다. 중국 전통의상을 입고 춤추는 장면도 등장했다.

시청자들은 ‘드라마 제작에 중국 자본이 투입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제작사인 YG엔터테인먼트에 중국 자본이 투입된 것과 대본을 집필한 박계옥 작가가 중국 회사와 계약을 맺었다는 것에 대해서도 비난이 쏟아졌다.

시청자들의 분노는 거셌다. 지난달 2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조선구마사는 역사를 왜곡하고 중국의 동북공정을 받아들이는 내용으로 점철됐다”는 내용의 청원 글이 게시됐다. 청원 글은 이틀 만에 20만명의 동의를 얻었다.

제작사는 이날 “(동북공정으로) 예민한 시기에 큰 혼란을 드릴 수 있다는 점을 간과했다”고 사과했다. SBS도 VOD 및 재방송을 중지하고 결방을 통해 드라마를 재정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시청자들의 항의는 계속됐고 26일 폐지를 결정했다.

tvN 드라마 ‘빈센조’ 역시 동북공정 논란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지난달 14일 방영된 8화에서 극 중 송중기가 중국산 비빔밥을 먹는 장면이 등장했다.

그 장면은 중국 기업의 간접광고(PPL)이었다. 논란이 일자 빈센조 측은 “국내외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에 제공된 방영분에서 해당 장면을 삭제하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외에도 지난 1월 방송된 tvN 드라마 ‘여신강림’에서는 극 중 고등학생이 편의점 야외 테이블에서 중국 음식인 훠궈를 먹는 장면이 등장해 논란이 일었다. 이 역시 중국의 즉석식품 PPL이었다.

한 국내 기업은 만우절을 맞이해 현 상황을 풍자했다. 지난 1일 라카이코리아는 공식 홈페이지에 “중국의 역사 왜곡과 동북공정이 얼마나 황당한지 주장인지 느껴봤으면 한다”며 ‘우리 조상들은 훠궈와 딤섬, 마라탕을 즐겨 먹었다’는 내용이 담긴 글을 게시했다.

한국 문화 홍보에 앞장서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자신의 SNS에 “이미 한국 드라마는 글로벌화가 됐다. 따라서 많은 세계인이 시청한다”며 “왜곡된 역사를 해외 시청자들에게 보여서는 안 된다”고 명시했다.

이난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기기사
1
[보도] 꺼지지 않는 탐사보도의 열기 ‘추적단 불꽃’ 특강
2
[보도] 젠더갈등, 언론·정치권 무책임의 소치?
3
[보도] 일송 탄생 100주년, 그의 삶을 돌아보다
4
[보도] ‘코로나 학번’ 위한 소규모 축제 열려
5
[보도] ‘신중한 선택하세요!’ 학사신청 진행
6
[기획] 학술부터 체육까지 다양성 갖춘 신설 중앙동아리 ‘기대’
7
[보도] 세계적인 SW 전문가 되려면 “실패 두려워 말아야”
8
[보도] 내가 낸 학생회비, 어떻게 사용됐을까?
9
[시사] 마스크 없이 마주한 ‘한미 정상’
10
[시사상식] 신문에서 보는 시사상식
신문사소개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24252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길 1 캠퍼스라이프센터 9-308호 한림학보사
제보 및 문의 : news@hallym.ac.kr / 033-248-28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미(간사)
Copyright © 2005 한림학보. All rights reserved. news@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