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보도
[보도] ‘코로나 학번’에게, 대학이 묻다역량교육평가원, 20학번 FGI 실시 학생들, 강의실 질의응답 ‘로망’
이난초 기자  |  chsksdl@hallym.ac.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5.08  12:03:3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일러스트 강수민 기자

우리 대학 역량교육평가원이 2020년에 입학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시행했다.

지난해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기존과는 다른 삶의 방식이 생겨났다. 대면보다 비대면 만남이, 밖으로 나가기보다 각자의 집에서 혼자 생활하는 날이 늘어났다. 이런 삶의 변화는 대학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우리 대학은 지난해 3월 온라인 비대면 강의를 시작했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은 자료집으로 대체됐고 ‘개교 38주년 기념행사’는 취소됐다. 20학번 학생들은 ‘코로나 학번’이라고 불리며 대학 시절의 첫 1년을 보냈다.

우리 대학 역량교육평가원은 신입생들의 대학 생활을 분석하고 학생중심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해 ‘2020 신입생 FGI(Focus Group Interview) 분석 결과보고서’를 발간했다. 연구는 대상자 모집 기간을 포함해 지난해 12월 18일부터 2021년 2월 17일까지 시행됐다. 그룹 인터뷰는 2020학년도에 입학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7개 그룹으로 나뉘어 이뤄졌다. 참여한 학생들은 여성 21명, 남성 9명으로 총 30명이다. 수집한 자료는 질적ㆍ양적 분석을 병행해 결과를 도출했으며 분석 방법은 질적인 텍스트 분석 및 텍스트 마이닝 분석을 이용했다.

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신입생들은 ‘대형 강의실’에서 교수님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강의를 기대하고 있었다. 일부는 ‘대리출석’ ‘외박’ ‘밤새 술 마시기’ 등 자유로운 대학 생활에 대한 로망이 있었다. 그 외에도 학과 및 동아리에서 만난 학우들과 창업을 하는 등 고등학교에서 해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기대했다. MT와 같이 함께 떠나는 여행을 바라기도 했다.

그러나 신입생들이 직접 경험한 대학 생활은 기대와 달랐다. 학생들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에서 비대면으로 수업이 전환되는 상황을 겪으며 혼란스러워했다. 또한, 실시간 온라인 수업 및 녹화 수업이 계속되면서 교수 및 동기와 직접 만날 수 없는 것을 안타까워했다.

그들은 1년간 ‘우울’ ‘건강에 대한 염려’ ‘허망함’ 등의 부정적인 정서를 느꼈다. 대학 로망을 이루지 못한 것에 대해 아쉬움도 느꼈다. 인터뷰에 참여한 한 학우는 “여전히 고등학교에 머물러 있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학생들은 즐거운 대학 생활을 경험하려 노력하고 있었다. 학업에 집중하며 좋은 성적을 받아 ‘성취감’을 느끼기도 했으며, 북클럽 등 교내 프로그램에 참여해 성과를 얻기도 했다. 학생들은 ‘기숙사 생활’ 등 대학에서의 새로운 경험을 하며 코로나19 속 대학 생활에 적응하고 있었다.

지난해 입학한 송주영(언어병리ㆍ2년)씨는 “신입생 때는 동기들 얼굴 보기가 힘들었다. 시험을 볼 때 잠깐 마주치는 정도였다”며 “2학년이 돼서야 비로소 동기들과 친해질 수 있었다. 최근 대면 수업을 진행해 동기들을 만날 수 있어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이난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기기사
1
[보도] 학우들 마음속 ‘그림’으로 남은 대동제
2
[보도] 대동제, 이색 프로그램ㆍ부스로 열기 후끈!
3
[보도] 모두가 즐긴 축제, 쓰레기 처리 등 빈틈도
4
[보도] 개교 40주년, “이젠 자신감으로 100년의 도약을”
5
[보도] 함께 뛰며 하나되는 ‘한림 어울림 한마당’
6
[보도] 군 공백기 최소화, 이러닝 학점 취득
7
[보도] 학생·교직원·주민 한마음 산행 “개교 40주년 축하해요”
8
[보도] 다채로운 체험이 있는 박물관으로 오세요~
9
[보도] 빅데이터 시대, 데이터 분석 무상교육부터 자격취득까지
10
[시사] 곳곳에서 ‘히잡시위’, 이란 이슬람 정권 변화 생기나
신문사소개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24252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길 1 캠퍼스라이프센터 9-308호 한림학보사
제보 및 문의 : news@hallym.ac.kr / 033-248-28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혜수(간사)
Copyright © 2005 한림학보. All rights reserved. news@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