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시사
[신문에서 보는 시사상식]
한림학보  |  news@hallym.ac.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5.15  09:05:3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모라벡의 역설

인간에게 쉬운 것은 컴퓨터에게 어렵고 반대로 인간에게 어려운 것은 컴퓨터에게 쉽다는 역설이다. 미국의 로봇 공학자 한스 모라벡이 컴퓨터와 인간의 능력 차이를 역설적으로 표현했다. 인간은 외부 자극을 감지해서 쉽게 움직일 수 있지만 컴퓨터는 반대다. 컴퓨터는 인간에게 복잡한 수리ㆍ논리적 분야에 강하다. 모라벡은 역설의 원인을 인간의 진화 과정에서 찾았다. 인간의 지각과 운동 행위는 오랜 세월 자연 선택된 결과로 컴퓨터가 구현하기 힘든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쉬워 보일 뿐 어려운 일이라는 설명이다.

   
 

주택담보대출비율

담보가치(주택가격) 대비 대출비율이다. 은행이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줄 때 적용하는 담보가치 대비 최대 대출가능 한도를 말하며 LTV(Loan to Value Ratio)라고도 한다. 집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집의 자산가치를 얼마로 보는가의 비율을 말하며, 보통 기준시가가 아닌 시가의 일정 비율로 정한다. 현재 한국의 LTV 상한선(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의 경우)은 70%인데 이는 5억원짜리 주택을 살 때 이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리려면 3억원의 70%인 3억5천만원까지 은행에서 빌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애니멀 호더

동물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동물의 수를 늘리는 것에만 집착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로 동물학대의 한 유형이다. 애니멀 호더는 자신의 능력 이상으로 많은 동물을 키우면서 동물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하지 않거나 방치한다. 전문가에 따르면 애니멀 호더는 자신이 동물을 열악한 환경에 뒀다는 사실을 부정하고 동물에게 모든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착각한다. 과거 우리나라는 애니멀 호더에 관한 처벌 규정이 마련돼 있지 않았지만 2018년부터 법이 달라지면서 처벌의 대상에 포함됐다.

   
 

레스 웨이스트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불필요한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친환경적인 가치관이나 생활양식을 말한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음식 배달과 포장이 매우 활성화 되면서 쓰레기 처리와 재순환 등의 사회적 문제가 대두됐다. 이로 인해 레스 웨이스트가 더 주목받고 있다. 레스 웨이스트는 쓰레기를 전혀 만들지 않는 삶을 의미하는 제로 웨이스트보다 처음 도전하는 데 수월하고 부담이 없다. 쓰레기 배출량 줄이기를 실천하고 유지하기 쉽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림학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기기사
1
[보도] 꺼지지 않는 탐사보도의 열기 ‘추적단 불꽃’ 특강
2
[보도] 젠더갈등, 언론·정치권 무책임의 소치?
3
[보도] 일송 탄생 100주년, 그의 삶을 돌아보다
4
[보도] ‘코로나 학번’ 위한 소규모 축제 열려
5
[보도] ‘신중한 선택하세요!’ 학사신청 진행
6
[기획] 학술부터 체육까지 다양성 갖춘 신설 중앙동아리 ‘기대’
7
[보도] 세계적인 SW 전문가 되려면 “실패 두려워 말아야”
8
[보도] 내가 낸 학생회비, 어떻게 사용됐을까?
9
[시사] 마스크 없이 마주한 ‘한미 정상’
10
[시사상식] 신문에서 보는 시사상식
신문사소개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24252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길 1 캠퍼스라이프센터 9-308호 한림학보사
제보 및 문의 : news@hallym.ac.kr / 033-248-28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선미(간사)
Copyright © 2005 한림학보. All rights reserved. news@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