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기획
[기획] ‘종횡무진’ 학내 전동킥보드, 주차 문제까지 ‘몸살’법 개정에도 일부는 안전 규칙 어겨 장애인주차구역, 킥보드 주차장 전락
진광찬 부장기자 김린 기자  |  wlsrhkdcks12@hallym.ac.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9.11  07:40:1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 사회경영 1관 앞에 전동킥보드가 무분별하게 주차돼 있다. 사진 김미래 기자

우리 대학 캠퍼스가 일부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자의 무차별한 주차 및 안전 규칙 위반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전동킥보드 관련 규정을 어기는 이용자들과(본보 720호 보도) 더불어 학내 곳곳에서 전동킥보드의 무분별한 주차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공유킥보드는 대여와 반납 절차가 간편하지만 주차 관련 규정이 전무하다. 일부 이용자들은 킥보드를 인도에 주차하거나 자동차 주차장을 차지하는 등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 특히 사회경영 1관 건물 앞은 전동킥보드 주차 공간으로 전락했다. 이곳은 본래 쓰레기 정리 및 배출 공간으로 외부 쓰레기 수거차량이 드나드는 곳이다. 그러나 전동킥보드 난립으로 수거차량은 물론 회차하는 차량, 보행자까지 불편을 겪는다. 또 이곳에는 장애인 주차구역임을 알리는 표시가 버젓이 있으나 이를 무시하고 전동킥보드를 주차해 피해를 주기도 한다.

이에 사화과학대 학생회 ‘열린’이 전동킥보드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나 난항을 겪고 있다. 열린은 “학교 측에 전동킥보드 전용 주차장 설치를 요구했으나 현재 별다른 움직임은 없다”고 전했다. 대학 관계자는 “전동킥보드 주차장 관련해 논의를 했으나 당장은 급하지 않고, 큰 문제는 없다고 판단해 계획을 유보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학내 전동킥보드 이용자 수가 많은 점은 충분히 인지해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덧붙였다. 열린은 무분별한 주차를 방지하기 위해 안내 공지를 담은 현수막을 설치할 예정이며, 학생회 임원이 주차 지도를 계획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개인형 이동수단(PM, Personal Mobility) 이용자 증가에 따라 안전사고 우려가 커지자 지난 5월 관련 도로교통법을 개정했다. 개정안은 안전모 착용 의무화, 면허 소지(원동기 이상) 등이다. 시행한지 약 석달이 지났으나 학내에서는 위반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이는 전동킥보드 이용자들의 인식 부족이라는 지적이 잇따른다.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학우 중 안전모를 착용한 이용자를 찾기가 더 어려운 실정이다. 2인 이상 탑승, 음주 운전을 벌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위반 시 각각 2만원, 4만원, 10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되지만 학내에서는 단속이 되지 않고 있다.

위 같은 이유로 여러 대학에서 전동킥보드 관련 규제 및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한양대는 지난 7월 전동킥보드를 운전하던 학생이 넘어져 중환자실에 입원하는 등 계속되는 안전 사고로 교내 전동킥보드 사용을 전면 금지했다. 건국대와 고려대는 각각 전동킥보드 거치대 설치와 주차장을 따로 지정하기도 했다.

진광찬 부장기자 김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기기사
1
[보도] 전공박람회, 53개 전공 1천여명 상담 진행
2
[보도] 학생생활관 1인 사생실 시범 운영
3
[보도] 해외 취업의 길잡이 ‘글로벌 주간’ 특강
4
[보도] 한강을 따라 인문학을 되짚어 보다
5
[보도] “자기 삶의 주체가 돼 방향성 잡아가야”
6
[보도] “기업이 원하는 인재는” 25일, 명사특강 열려
7
[기획] 전공능력 중심 교육체계, ‘Hi FIVE’ 운영된다
8
[보도] 동아리들의 잔치 ‘클립 오락관’
9
[보도] 봉사시간 채우고 학점 받자 ‘자율형봉사인증’
10
[시사] ‘루나ㆍ테라’ 폭락… 무너지는 코인 시장
신문사소개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24252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길 1 캠퍼스라이프센터 9-308호 한림학보사
제보 및 문의 : news@hallym.ac.kr / 033-248-28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혜수(간사)
Copyright © 2005 한림학보. All rights reserved. news@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