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시사
다가오는 장미 대선 대선 후보들의 사드배치 입장은?
김동운 부장기자  |  chobits3095@hallym.ac.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3.11  13:23:4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지난 10일 오전 11시 헌법재판소에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인용됨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되던 사드배치에 제동이 걸리게 됐다. 2016년 초 중앙일보의 사드배치 관련 여론조사결과 사드배치 찬성 56%, 반대 33%라는 결과가 나왔지만, ‘박근혜게이트’로 인한 국정농단 파문에 따라 박근혜정부가 진행했던 중점사업들에 대한 불신과 반발이 이어졌고, 1월 여론조사에선 찬성 51%, 반대 40%로 찬성여론이 줄어들었다. 뿐만 아니라 탄핵으로 인한 대선이 가시화되고, 대선 주자들의 사드배치 관련 입장이 다르기 때문에 사드배치는 차기 대권주자들의 성향에 따라 결정될 확률이 높아졌다.

현재 가장 높은 지지율을 확보한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해 12월 “탄핵안 가결로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가 정지된 상황에서 사드를 강행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의견을 내놓았지만, 1월 “사드 문제는 공론화를 통해 결정해야 하며 한·미 간 이미 합의가 이뤄진 것을 그렇게 쉽게 취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신중론을 내놓으며 한발 물러난 제스처를 취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사드배치에 동의하지 않지만 이미 합의된 만큼 존중한다”며 현 정부의 사드배치 결정을 ‘보장’한다고 이야기했다. 현실론을 주장하는 셈이다. 앞선 두 야권인사와 반대로 이재명 성남시장은 사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시장은 “한국의 안보에는 도움이 되지 않으면서 경제적 피해와 동북아를 전쟁으로 몰아넣을 수 있는 부당한 요구는 거절해야 한다”며 다른 야당과 함께 국회 사드 대책위원회를 즉각 가동하고 총력을 기울여서 막아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의원은 사드배치에 대해 “다음 정부에서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당론차원에서는 사드배치에 반대의 입장을 내놓았지만, 안 의원은 “정권 간 합의가 아니라 국가 간 합의이므로 존중해야 한다”며 안희정 지사와 비슷한 의견을 펼쳤다. 바른정당의 대선주자 유승민 의원은 “사드는 조기 대선 전에 배치가 완료돼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유 의원은 “사드를 최대한 조기배치 함으로써 군사주권에 대한 우리의 확고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고, 국내의 소모적 논란도 종식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유일하게 대선후보로 확정된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사드배치, 뒷짐지고 있는 정부, 무모하고 위험한 무면허 역주행”이라며 사드 담화가 처음 등장했을 때부터 일관되게 사드배치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관련기사]

김동운 부장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기기사
1
[보도] 21~22일 Vision Fair…현직 선배들과 취업고민 타파
2
[보도] ‘러닝 포트폴리오’로 학습 정리 손쉽게
3
[보도] ‘따로 또 같이’ 2022 한림모여코딩 개최
4
[보도] 뇌혈관질환 선도연구센터, 지역혁신 선도연구 국가사업 선정
5
[보도] 책과 함께하는 가을, 심비우스 ‘북클럽’ ‘독서 골든벨’
6
[보도] 토익 무료시험 실시 내달 27일 선착순 200명 대상
7
[기획] 수상을 이끈 아이디어, 그보다 빛나는 팀워크
8
[보도] 한림 홍보대사 ‘한아’ 24기 모집
9
[시사] ‘마약 청정국 끝났다’ 밀수단속 5년 새 2.8배 증가
10
[시사] 신문에서 보는 시사상식
신문사소개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24252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길 1 캠퍼스라이프센터 9-308호 한림학보사
제보 및 문의 : news@hallym.ac.kr / 033-248-28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혜수(간사)
Copyright © 2005 한림학보. All rights reserved. news@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