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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02.23  15: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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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밍 가격 전략

‘스키밍 가격 전략’이란? 신제품을 출시할 때 진출 가격을 고가로 책정한 후 점차적으로 가격을 낮추는 전략을 말한다. 초기 고가 전략으로 저가의 대체품이 출시되기 전 투자금을 회수하고 추후 가격을 낮춰 소비층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이윤을 극대화한다. 스키밍은 우유를 잔에 따른 후 위에 떠있는 가장 맛있고 고소한 지방층만을 걷어내 먹는 것을 말한다. 즉 시장 초기 높은 가격을 책정해서 초기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고수익을 누리는 것이다.

   
 

회색코뿔소

‘회색코뿔소’란? 발생가능성 높고 파급력이 크지만 사람들이 쉽게 간과하는 위험 요인을 말한다. 즉 어떤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는 상황을 무시하다가 통제 불능의 위험에 빠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정책연구소 미셸 부커 대표가 2013년 1월 다보스포럼에서 처음 언급한 뒤 알려졌다. 중국 경제의 잠재적 시한폭탄인 회색코뿔소가 올해 들어 뚜렷이 그 모습을 드러내며 중국 시장 곳곳에 경고음을 울리고 있다.

   
 

소유효과

‘소유효과’란? 동일한 물건이라도 자신이 소유한 것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려는 습성을 말한다. 자신의 소유물에 강한 애착을 가질 때 생기는 현상으로, 사람들은 어떤 물건이든 자신이 갖게 되면 그 물건에 대해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1980년 미국 행동경제학자 리처드 탈러는 사람들이 자신의 소유물을 과대평가하는 현상을 소유효과라고 불렀다. 사람들은 물건을 오래 소유할수록 해당 소유물에 특정 가치를 부여하게 되며 이는 소유효과로 이어지게 된다.

   
 

인지부조화 이론

‘인지부조화 이론’이란? 개인의 행동, 태도, 신념들 간에 불일치가 있음을 인식할 때 생기는 불편한 마음 상태를 지칭한다. 즉 자신의 태도와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때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자기 생각이나 느낌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예컨대 담배를 끊지 못하는 사람이 담배는 몸에 해롭지 않다고 생각을 바꾸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인지부조화 이론은 미국 심리학자 리언 페스팅거(Leon Festinger)가 1950년대에 발표한 책 '인지적 부조화 이론'을 통해 제기된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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