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시사
[시사상식] 신문에서 보는 시사상식
한림학보  |  news@hallym.ac.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11.13  08:19:0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바이백(Buy-back)
바이백은 무엇을 팔았다가 다시 되사들이는 행위를 지칭한다. 국채나 회사채를 발행한 주체가 만기 전에 채권시장에서 국채나 회사채를 다시 사들여 미리 돈을 갚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초과세수가 발생할 경우 정부가 바이백을 통해 국채 상환에 나서게 되면 정부의 부채가 줄어들고, 재정 건전성이 강화되는 효과가 있다. 한편 주식시장에서 바이백은 기업의 자사주 매입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된다. 자사주 매입은 발행주식수를 줄여, 주당 순이익과 주당 미래 현금흐름을 향상시키고 주가를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니어쇼어링(Near-shoring)
근거리 아웃소싱이라는 뜻이다. 해외에 나가 있는 자국기업들을 본국으로 이전하는 리쇼어링(reshoring)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인접 국가로부터 아웃소싱하는 것이다. 최근 글로벌 기업의 탈중국 추세가 늘면서 리쇼어링 대신 동남아 등지로 니어쇼어링 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코로나19로 제품 생산은 부진한 반면 그동안 억눌린 소비 수요가 폭증하면서 전 세계 공급망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 이 때문에 비용 절감을 위해 해외로 분산시켰던 생산기지를 본국이나 인근 국가로 옮기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톈궁 우주정거장
2022년 운용을 계획으로 건설되고 있는 중국의 독자 우주정거장이다. 명칭은 중국 4대 명저 중 하나인 《서유기》에서 손오공이 천상의 궁궐(톈궁)에 올라가 소란을 피운 고사에서 유래했다. 총 중량은 90t 이상이며 운용고도는 400~450km, 설계수명은 최소 10년이다. 중국은 2011년 자체 개발한 시험용 우주정거장 톈궁 1호를 발사해 3번째로 도킹 기술을 보유한 국가가 됐다.

중국이 지난달 16일 톈궁 건설을 지원할 선저우 13호를 발사했다. 이들은 우주정거장 모듈 ‘톈허’에 도킹한 뒤 6개월 동안 우주에 머물게 된다. 중국의 역사상 최장 기간 체류다.

   
 

테이퍼링
경기 침체기에 경기 회복을 위해 썼던 각종 완화 정책과 과잉 공급된 유동성을 경제에 큰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서서히 거두어들이는 전략을 말한다. 명칭은 ‘점점 가늘어지다’ ‘ 끝이 뾰족해지다’라는 뜻에서 유래됐다. 테이퍼링이 시행되면 투자자들은 자산을 매각하고 신흥국에서 달러 자금이 빠져나가 일부 국가의 경우 외환위기를 맞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현지시간으로 이달 3일 테이퍼링을 시작하기로 결정하면서 이 개념이 다시 떠오르게 됐다.

한림학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기기사
1
[보도] 전공박람회, 53개 전공 1천여명 상담 진행
2
[보도] 학생생활관 1인 사생실 시범 운영
3
[보도] 해외 취업의 길잡이 ‘글로벌 주간’ 특강
4
[보도] 한강을 따라 인문학을 되짚어 보다
5
[보도] “자기 삶의 주체가 돼 방향성 잡아가야”
6
[보도] “기업이 원하는 인재는” 25일, 명사특강 열려
7
[기획] 전공능력 중심 교육체계, ‘Hi FIVE’ 운영된다
8
[보도] 동아리들의 잔치 ‘클립 오락관’
9
[보도] 봉사시간 채우고 학점 받자 ‘자율형봉사인증’
10
[시사] ‘루나ㆍ테라’ 폭락… 무너지는 코인 시장
신문사소개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24252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길 1 캠퍼스라이프센터 9-308호 한림학보사
제보 및 문의 : news@hallym.ac.kr / 033-248-28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지혜수(간사)
Copyright © 2005 한림학보. All rights reserved. news@hally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