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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여전한 대학사회 문제, 집 잃은 전동킥보드주차장 증설에도 공간 부족 춘천시 관련 규정 없어
김정후 기자  |  kjh2715c@hallym.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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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2.08.27  09: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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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경영 1관 앞 킥보드 주차장 구역을 벗어난 곳에 전동킥보드가 주차돼 있다. 사진 김미래 기자

교내 전동킥보드 주차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현재 우리 대학의 전동킥보드 주차장은 사회경영1관ㆍ캠퍼스라이프센터(CLC)ㆍ대학본부ㆍ대학본부별관ㆍ학생생활관 등 15곳에 있다. 전용 주차장이 마련돼 있음에도 여전히 주차 공간을 벗어난 전동킥보드가 눈에 띈다. 이러한 전동킥보드들이 차량 전용 주차장에도 침입하고 있다.

우리 대학 차량 주차장은 유료 정기권으로 운영되고 있다. 주차 정기권을 끊고 있는 김한수(미디어ㆍ3년)씨는 “차량 주차 자리에 들어선 전동킥보드 때문에 주차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불편함을 드러냈다. 무분별한 전동킥보드 주차로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차량 운전자들이 피해를 입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전동킥보드 주차 공간이 적다는 지적도 나온다. 우리 대학 총무팀에 따르면 처음 주차장을 설치할 때 교내에 출입하는 전동킥보드 대수는 70여대였다. 이를 바탕으로 최대 110여대의 전동킥보드가 이용할 수 있는 주차 구역을 조성했다.

최근 전동킥보드 이용자가 증가하며 춘천시 내 전동킥보드 입점 업체도 늘어났다. 현재 시에는 총 6개의 공유형 전동킥보드 업체가 입점해 있다. 주차장 증설 속도가 전동킥보드 증가세를 따라잡지 못하는 것이다.

최동운 총무팀 직원은 “지난 학기 인문대 학생회가 간담회에서 요청해 전동킥보드 주차장을 증설했다”며 “공식적인 절차를 밟는다면 적극적으로 검토를 하고 예산 집행을 하겠다”고 말했다.

주차 규정이 없는 것도 문제다. 주차 규정은 캠퍼스 내 전동킥보드 사용을 금지하지 않고서는 학교 측에서 규제나 처벌을 하기 힘들다. 각 전동킥보드 업체가 개별적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불법 주차된 전동킥보드는 교직원과 근로 장학생들이 옮기고 있는 실정이다. 주차장법에 따르면 인도나 차량 주차 구역 근처에 주차장을 증설할 수 없으므로 추가 증설에도 제약이 따른다.

이렇듯 우리 대학이 자체적으로 불법 주정차 전동킥보드를 규제할 방법이 없어 춘천시 차원의 개입이 필요하다. 운전면허 소지자만 이용, 보호 장구 착용 필수 등 기본 규정은 존재하지만, 전동킥보드 주차 규정은 전무하다.

원주시는 불법 주정차 문제에 규제를 가하기로 했다. 다음 달부터 ‘민원신고시스템’을 도입해 전동킥보드의 불법 주정차 행위 등이 접수되면 즉시 강제 견인 조치한다. 해당 운영업체에도 견인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반면, 주차 공간 확대에 나선 곳도 있었다. 전주ㆍ전북대 역시 무분별한 전동킥보드 주차 문제를 겪고 있다. 이에 전주시 차원에서 대학 인근에 전용 주차 공간을 설치했다. 시는 전동킥보드 주차장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점차 늘려간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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