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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합시다] 이제는 '몸짱'이다!우리 모두 운동합시다
이현지 기자  |  feelhyunji@hallym.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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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07.10.08  19:2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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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트 트레이닝에는 여러 원리와 원칙이 있다. 그중 운동 강도 설정은 개인차가 있는 부분이므로 센터 지도자와 상담하는 것이다. 근력향상을 위해서는 운동 강도가 최대 근력의 80~85%가 되어야 한다. 이는 평균적으로 사람이 6~8회를 반복할 수 있는 강도이다. 하지만 근지구력을 향상시키려면 운동 강도를 최대근력의 60%로 설정하고 반복횟수를 15~20회로 설정해야 한다. 사진의 Lat pull dawn 운동은 턱걸이시 오는 부하를 개인의 수준에 맞게 조절할 수 있도록 만든 운동기구이다. 주로 광배근, 대원근, 능형근, 후면 삼각근 운동이 된다.

   
 
▲ 1 시작자세 : 팔 자세보다 상완골에 붙어있는 등의 근육을 충분히 이완 시킬 수 있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엉덩이는 반드시 벤치에 붙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 2 하방운동단계 : 어깨를 충분히 끌어내려 상완 이두근 보다 등 근육을 사용률을 높게 한다. 팔꿈치를 가급적 옆구리 쪽으로 끌어 당겨 등 근육의 자극을 극대화 하도록 한다. 가슴을 충분히 펴지 않으면 등이 아닌 상완 이두근에 더 많은 자극을 주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 이현지 기자, 사진: 이지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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